생각해 볼만한 주제

종교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닐까?

freeyoo 2025. 3. 10. 13:45
728x90
SMALL

종교란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등 세 가지 정도가 대표적인 것이 아닌가 싶다. 본인 역시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 성당을 다녔던 기억이 있었는데, 자발적인 선택은 아니고, 부모님이 가시니깐 덩달아 간 것이었다. 세례받을 때 이상한 떡 하나 주었던 것이 생각이 나고,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성탄절 날 여러 가지 선물을 받았던 것이 기억난다.

하지만 나이가 들다 보면
왜 종교를 믿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17살 때 성지순례로 이탈리아와 보스니아를 간 것 외에는 딱히 종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리고 사회 초년생이 되고 나서 30 중반까지는 종교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근래 들어서는 다시 생각이 바뀌고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떤 영화를 보고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폐허가 된 세상에서 주인공은 무언가 하나를 소중히 지키려고 했었는데, 그게 바로 성경이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왜 그랬는지 이제서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무언가에 대한 믿음, 그리고 서로 도와주고 나눔을 준다는 의미에서 종교보다 더 강력한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이 된다면 성경을 보고자 한다.
솔직히 말해 현재 자는 무신론자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릴 것이다. 주마다 가는 교회나 성당도 없으며, 정말 심적으로 힘들 경우에 기도를 통해 극복한 사례도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 힘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스타일이긴 한데, 인생의 철학적인 앎을 얻기 위해서는 성경을 반드시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참으로 사람 마음이라는 것은 정말 갈대와 같은 것 같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종교에 대해서는 아무런 감정이 없었는데, 지금은 성경을 통해 학습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고 있다. 물론, 본인은 오프라인 모임보다는 스스로 성경에 대한 앎과 지혜를 얻고자 읽으려고 하는 것이다. 확신은 못 하지만, 시간이 된다면 성경을 읽어볼 계획이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