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 볼만한 주제

부정적인 생각, 잠시라도 떨쳐내는 방법은?

freeyoo 2025. 4. 12. 14:55
728x90
SMALL

좋은 일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쁜 일이 더 머릿속에 남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계속해서 그러한 일들을 생각하게 되면 기분도 다운되고, 무력감에 빠질 때가 있다. 완전히 떨쳐내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이를 컨트롤 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떻게 부정적인 생각을 컨트롤할 수 있을까? (*CHAT GPT 내용도 참고하였음)
부정적인 생각을 아예 지우자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이러한 생각은 할 수밖에 없고, 없애기도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의 방법을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첫 번째는 떨쳐내려고 하기보다는 생각이 난다면 그냥 받아들이는 거다.
떨쳐내려고 하는 순간, 계속해서 후회가 들고, 다시 그 순간으로 돌아가서 고치고 싶다는 마음밖에 들지 않을 것이다. 일단 생각나는 대로 생각하되. 이러한 생각에서 거리를 두려고 노력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처럼 가상의 휴지통을 만들어 부정적인 생각을 순간적이라도 삭제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두 번째로 잠시 멈추는 것이다.
1부터 10까지 속으로 세워보고, 호흡을 가다듬는다던가 차가운 물 한 잔을 마시는 것도 좋을 것이다. 좋지 않은 일들과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면 잠시 하던 것을 멈추고 이러한 방법들을 잠시라도 사용해 보자.
세 번째로 이해득실을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함으로써 내가 얻는 건 뭐지? 냉정하게 보일 수 있으나,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고 내 잔고가 조금이라도 더 늘어나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누그러뜨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사실이지 않은가? 좋지 않은 생각을 한다고 내 자산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로 몸을 굴리는 것이다.
너무 생각이 복잡할 때는 일단 몸부터 움직여보는 것이 좋다. 땀을 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라든가 산책, 아니면 기분 전환으로 대청소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런 활동을 한다면 잡념이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함께 갈 수밖에 없다.
긍정적인 생각이 들 때도 있고, 또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지 않은가? 언제나 좋게 생각만 할 수 없다. 부정적인 감정이 들더라도 이를 숙련된 투우사처럼 얼마나 잘 조련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나의 인생과 부정적인 생각은 어쩔 수 없이 한 배를 탔다고 생각하고, 가능한 한 오래 생각하지 않다고 트레이닝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728x90
LIST